지수 정보
EF SET은 사용자 편의를 고려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영어 읽기와 듣기 시험입니다. 또한, 응시자의 언어 능력을 유럽 언어 공통 기준 (CEFR)에 따라 6단계의 레벨로 분류하기 위해 설계된 시험으로, 표준화되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점수를 산정합니다. EF SET은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F SET의 연구와 개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www.efset.org/research를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F EPI 2024 점수는 TOEFL iBT 2022 점수 (r=0.76) 및 IELTS Academic Test 2022 점수 (r=0.58)와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런 상관관계에서 보듯이, 이들 시험이 설계 방식이나 응시자 프로필에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별 영어 능력의 동향은 서로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비록 응시자들의 대다수가 영어 공부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성인층에 치중되어 있지만, EF EPI 는 균형 있는 성비와 다양한 연령대 성인들의 영어능력지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여성 응답자가 전체 표본의 43%를 구성합니다.
- 성인 응답자의 중간연령은 26세 였습니다.
- 85%의 응답자는 35세 미만이었으며 99,7%는 60세미만이었습니다.
- 남성 응답자의 중간 연령은 27세로, 여성 응답자 중간 연령인 26세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시험 응시자가 최소 400명 이상인 도시와 지역, 국가만 지수에 포함시켰으나 대부분의 경우 시험응시자 수는 이보다 훨씬 더 많았습니다.
본 지수의 시험 응시자는 자발적으로 시험에 응시했기 때문에 국가 전체를 대표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영어를 배우고 싶어 하거나 자신의 영어 실력이 궁금한 사람이 이들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따라서 전체 인구보다 영어 실력이 낮거나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험 결과가 순수하게 개인적 용도이므로 응시자가 부정행위를 통해 일부러 성적을 올릴 이유가 없습니다.
EF SET은 무료로 온라인을 통해 제공되기 때문에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누구든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응시자는 업무에 종사하고 있거나 학업을 마친 지 얼마 안 된 젊은 성인입니다. 어디에서나 EF SET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고, 시험 응시자의 38% 가 모바일 기기에서 시험을 완료하기는 하지만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한 사람은 자동으로 제외되었습니다.
인터넷 사용률이 낮은 일부 지역에서는 온라인 포맷의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표본 편차로 인해 빈곤하고 교육을 덜 받은 소외 계층이 제외됨으로써 점수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무료 온라인 시험은 광범위한 지표에 관한 매우 풍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으며, 전 세계 영어 능력 수준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고 확신합니다.
EF EPI 점수를 계산하기 위해 EF SET 및 이전 2년의 EF EPI를 포함하는 가중치 구성 요소를 사용했습니다. 이전 연도의 지수를 포함하면 해가 거듭될수록 점수가 안정화되지만 이전 연도의 시험 응시자들을 이번 연도의 응시자수로 계산하지는 않습니다. 지역 평균은 인구에따라 가중치를 부과합니다.
점수의 임계값에 따라 국가와 지역, 도시별 영어 등급이 부여되었습니다. 이등급을 통해 영어등급이 비슷한 국가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같은 지역 및 지역 간 등급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CEFR | EF EPI 점수 | EF EPI 등급 | |
---|---|---|---|
C2 | 700-800 | 우수 | |
C1 | 600-699 | 우수 | |
B2 | 550-599 | 양호 | |
500-549 | 보통 | ||
B1 | 450-499 | 미흡 | |
400-449 | 부족 | ||
A2 | 300-399 | 부족 | |
A1 | 200-299 | 부족 | |
Pre-A1 | 1-199 | 부족 |
- 우수등급은 CEFR C1에 상응 합니다.
- 양호와 보통 등급은 CEFR B2에 상응하며, 각각의 EF EPI등급은 CEFR등급의 절반에 해당합니다.
- 미흡 등급은 CEFR B1의 상반부에 상응합니다.
- 부족 등급은 CEFR B1의 하반부와 A2 등급에 상응합니다.
EF EPI는 국내 평가 결과 및 언어 관련 투표 자료 혹은 기타 자료와 경쟁하거나 반박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각 자료는 서로를 보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자료의 경우, 세밀한 대신 특정 연령대, 국가, 지역, 응시자 프로필에 제한된 내용일 수 있습니다. EF EPI는 표준화된 평가 방법을 통해 전 세계 생산 가능 연령 성인들의 영어 능력을 평가한 폭넓은 자료입니다. EF EPI와 견줄만한 크기와 범위를 가진 자료는 없으며, 자료에 한계가 있긴 하지만 정책 입안자들, 학자, 분석가들과 함께 영어 교육 논의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EF EPI는 유로모니터나 갤럽 같은 여론 조사 기관이나 OECD의 성적 조사인 PISA나 PIAAC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작성됩니다. 이런 연구에서는 조사 표본을 나이, 성별, 교육 수준, 수입 및 기타 요인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그와 같은 표본은 보통 몇천 명 정도로 작지만 복잡한 표본 선택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전체 인구를 대표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안타깝게도 영어 능력에 대한 이러한 조사는 국제적인 수준에서 시행된 적이 없습니다.
다른 영어 능력 자료는 국내 교육 체계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학교들이 표준화된 국내 평가를 통해 모든 고등학생 혹은 대학 지원자의 영어 능력을 평가합니다. 시험 결과는 공개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지만 교육자와 정부 관계자는 자료를 이용해 교육 체계 개편 결과를 확인하고 개선해야 할 영역을 결정하는 데 사용하곤 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국내 평가는 각국 간의 호환이 불가능하며 성인을 평가한 것이 아니므로 전 세계 중 한 부분에 국한된 고등학생들의 영어 수준을 평가하는 데에는 적합하지만 국제적으로 비교하거나 성인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F Education First (www.ef.com) 는 언어, 학업, 문화 교류 및 교육 여행에 중점을 둔 국제 교육 회사입니다. 1965년에 설립된 EF의 사명은 "교육을 통해 세상을 여는 것"입니다. 수백만 명의 학생, 회사 및 조직이 EF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EF 영어 능력 지수는 Signum International AG에서 발행합니다.
EF EPI 영어능력지수 등급에 관하여
EF 영어능력지수 등급을 활용하면 영어 능력이 비슷한 국가를 쉽게 파악하고 각 지역 및 지역 내 수준을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등급별 영어 사용 수준’은 해당 등급에 포함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범위를 나타낸 것입니다. 국가는 각 등급별로 상위 3개국을 표시하였으며, EF EPI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국가 및 지역에서만 조사하였습니다.
아래의 차트와 관련 개인이 각 영어능력지수 등급에서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영어능력지수는 평균적인 수치일 뿐입니다. 국가 및 지역별 영어 능력을 비교하는 수치이기 때문에 개인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우수
EF EPI 점수 600+
- 상황에 적절한 말투와 언어 구사하기
- 수준 높은 문장을 쉽게 읽기
- 원어민 영어 사용자와 계약 내용 협상하기
양호
EF EPI 점수 550 - 599
- 직장에서 발표하기
- TV 프로그램 이해하기
- 신문 읽기
보통
EF EPI 점수 500 - 549
- 자신의 전문 분야에 관한 회의에 참여하기
- 자신의 전문 분야에 관한 회의에 참여하기
- 익숙한 주제에 대해 전문적인 이메일 작성하기
미흡
EF EPI 점수 450 - 499
- 영어권 국가에서 자유롭게 여행하기
- 직장 동료들과 얘기 나누기
- 직장 동료의 짧은 이메일 이해하기/li>
부족
EF EPI 점수< 450
- 간단히 자기소개하기 (이름, 나이, 국적 등)
- 간단한 표지판 이해하기
- 외국인에게 길 안내하기
EF EPI – FAQ
EF EPI는 국가별 성인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세계에서 가장 종합적인 랭킹입니다. 매년 발표되는 EPI 리포트는 성인 영어 능력의 중요한 국제 지표입니다. EF EPI 리포트는 영어 능력 향상에 있어서 가장 흔한 장애 요소들을 찾아내고, 또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들을 제시합니다.
EP EPI는 전 세계 수 천명의 성인들이 응시한 전년도 영어 시험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년 구성됩니다. 국가별 EF EPI 점수를 산출하기 위해서, 각 시험 점수는 총 문제 갯수에 따라 올바른 비율로 표준화됩니다. 그리고 한 국가에서 나온 모든 점수들은 EF SET의 버전에 따라 공평하게 가중치가 적용되어 평균값이 산출됩니다.
EF SET는 표준화된, 객관적인 듣기 및 읽기 능력에 관한 시험으로, 증거 기반 연구와 시험 데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심리측정 분석을 토대로 개발 및 발전되어 왔습니다. 본 시험은 응시자들의 듣기 및 읽기 능력을 유럽언어 공통기준(CEFR)에 의거한 6개 등급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건의 상관성 연구 결과에서 EF SET의 점수가 TOEFL 및 IELTS 같은 기존 영어 능력 시험 점수만큼 신뢰성과 변별력이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올해의 EF EPI는 116개 국가 및 지역의 18세 성인도 포함되었습니다. 연령의 중앙값은 26세이며, 남녀성별 비율도 비슷합니다. 시험 응시자의 90% 이상이 EF 학생이 아닙니다.
지수에 사용된 테스트 결과와 관련된 인구는 자발적으로 참여한 것이므로, 특정 국가 전체를 대표하기에는 보장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영어를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나 본인의 영어실력이 궁금한 사람들만 테스트를 보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 부분이 일반적 인구의 영어 실력보다 지수를 낮추거나 높이는 데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 테스트들이 온라인 전용이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이 제한적이거나 온라인 시험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자동적으로 제외되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사용률이 낮은 나라의 경우 이러한 경향이 높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따라서 관련 샘플링 수치는 상대적으로 가난하거나 교육수준이 낮은 사회배려계층 인구를 제외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전체 점수가 높아 보이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희는 400명 이상이 테스트를 본 국가의 자료만을 포함시켰습니다. 안타깝게도 모든 국가가 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많은 수의 나라들이 제외되었습니다. 작년 지수 자료와 비교할 수 있도록 몇몇 국가는 추가하였는데, 앞으로도 더 많은 국가의 자료를 포함시켜 보다 포괄적으로 전 세계 자료를 리서치에서 다룰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EF는 제3기관의 연구를 위해 공동으로 연구하고 지원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EF EPI가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타 기관에 제공 할 수 있는 형태의 데이터를 준비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EF EPI는 최초 언급 시, "EF 영어 능력 지수" 로, 이후 " EF EPI"로 표기 되어야 합니다. 발간기관은 최초에는 "EF Education First"로, 이후 "EF" 로 표기됩니다.